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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K 크리에이터와 인플루언서 중심 수익 플랫폼

LTK는 전 세계 20만 명의 크리에이터와 6천 개 이상의 브랜드가 참여하는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2011년 패션 블로거 엠버 벤즈 박스(Amber Venz Box)가 설립하였습니다. 엠버 벤즈 박스는 패션 블로거로 활동하면서 추천하는 제품을 구독자들이 구매하면 커미션을 받는 수익 구조를 마련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고안해 냈다고 합니다.

LTK(Like to know it) 회사 소개

크리에이터의 커머스 서비스 '리워드스타일(rewardStyle)'과 쇼핑 앱 '라이크투노잇(LIKEtoKNOW.it)'을 섞어 리브랜딩해 크리에이터와 소비자 사이에 브랜드를 연결시켜 줍니다. 

쿠팡 파트너스와 비슷한 원리입니다. 크리에이터가 게시한 링크로 구독자들이 접속하여 물건을 구매하면 크리에이터에게 일정 커미션이 주어집니다. 

LTK에 참여하고 있는 대표 브랜드는 구찌, 코스, 세포라, 파페치, 에센스가 있고 국내 브랜드로는 더현대, 더블유컨셉, 앤아더스토리, 쿠팡 등이 있습니다.

2021년 12월 기업 가치 2.3조를 인정받아 소프트뱅크로부터 3,500억의 투자를 받았습니다. LTK에 의하면 매년 3.5조 이상의 거래액을 발생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LTK로 수익 만드는 법

인플루언서로 LTK에서 승인을 받아야만 활동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LTK로 큰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다른 활동 없이 LTK로만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LTK 한국지부가 생겨 한국 홈페이지에서 가입 및 신청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자신의 주력 채널을 기입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URL을 넣어야 합니다. 심사 기간은 1주일 이상 소요되며 일정 수준 일방문자수를 갖추지 못할 경우 통과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조금 까다로울 수 있는 가입절차가 없이도 invitation 제도를 이용하여 크리에이터가 되는 방법도 있습니다. 기존의 LTK가입자가 주위 사람을 추천하는 제도로 본인이 직접 신청하는 방법보다 수월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LTK는 데이터 대시보드를 제공합니다. 트래픽, 판매실적, 주어진 기간내 총 매출액, 리턴 온 인베스트먼트 등이 제공됩니다. 이러한 데이터들은 크리에이터가 마케팅 전략을 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소비자로서 LTK이용하는 방법

인플루언서가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도 LTK앱을 이용하여 원하는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에서 꾸준히 구독하고 있는 크리에이터가 사용하는 아이템이  LTK와 연결되어 있다면 앱을 이용하여 물건을 보고 쇼핑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합니다. 좋아하는 인플루언서의 스타일이 자신의 스타일과 비슷하면 LTK앱을 다운로드하여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면 앞으로 추가하는 아이템들까지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LTK앱으로 편하게 쇼핑하면서도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금전적으로 서포트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LTK로 버는 수익은 얼마일까

쿠팡 파트너스의 경우 3%의 수익이 발생하지만 LTK의 경우 많게는 11%까지 수익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많은 커미션은 아니지만 온라인 활동 수익을 다각화하고 있다면 LTK도 어느정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